대출개론

[대출 상식] 분류에 따른 대출의 종류

구콰차 2009. 4. 3. 12:44
[대출 상식] 분류에 따른 대출의 종류

(1) 담보대출과 신용대출
대출은 담보의 유무에 따라서 담보대출과 신용대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출상식

대출의 종류


담보대출 : 대출을 받기 위해서 일정한 조건의 담보물을 제공하고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금융기관들은 대출원금의 회수가 불확실하다는 이유로 대출의 조건으로 담보물을 요구합니다.담보물로는 부동산(아파트,주택,건물,토지,임야 등), 동산(유가증권,채권,주식 등), 보증보험증권,지급보증서, 주택금융보증서 등이 있습니다. 대출가능금액은 담보물의 가치에 따라서 결정됩니다.신용대출에 비하여 대출금리가 2~3% 정도 낮은 편입니다.

신용대출 : 담보, 보증인 없이 본인의 신용만으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금융기관은 신용대출 대상의 직업, 소득, 해당금융기관과의 거래실적, 인적사항, 재산상태, 자동이체 항목 수 등을 개인신용평가제도(CSS)에 따라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대출여부와 대출한도를 결정합니다. 보통 대출금액은 300만원 ~ 5,000만원까지 등급별로 대출한도가 결정됩니다. 담보대출에 비하여 절차가 간편하지만 대출금리가 다소 높은 편입니다.

담보대출은 신용대출에 비해 평균적으로 2~3%정도 금리가 낮은 편이므로 담보하실 물건이 있다면 담보대출이 더 유리한 대출방법입니다.

(2)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대출은 금리의 변동 유무에 따라서 고정금리대출과 변동금리대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 : 대출시에 정했던 금리로 만기시까지 적용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 장점
   + 금리가 확정적이므로 금리변동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안정적인 방식
   + 대출 후 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하였을 경우에는 변동금리보다 유리.

   ⓞ 단점
   + 대출초기금리가 변동금리보다 1% 이상 높은 편.
   + 대출 후 금리가 큰 폭으로 하락할 경우 변동금리보다 상대적으로 불리.

변동금리 : 시중금리(91일물 CD금리)등에 따라 금리가 변동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 장점
   + 대출초기금리가 고정금리보다 1%이상 낮은 편.
   + 대출 후 금리가 큰 폭으로 하락할 경우 고정금리보다 유리
   + 대출초기금리가 고정금리보다 1% 정도 낮은 편.
   + 대출 후 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할 경우 고정금리보다 불리.
   + 금리가 불확정적이므로 안정적인 생활설계에 어려움이 있음.

큰 금리변동이 없을시에는 대체적으로 변동금리가 고정금리보다 1%이상 낮은편이므로 변동금리가 유리하며, 금리상승기에는 고정금리가, 금리하락기에는 변동금리가 유리합니다.

(3) 거래방식에 따른 분류
대출은 거래방식에 따라서 건별거래, 한도거래, 할부금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건별거래 : 대출 약정과 동시에 대출금을 한꺼번에 지급하는 형태의 대출을 말합니다. 갑자기 목돈이 필요한 경우 쓰는 일반적인 대출방식입니다.

한도거래 : 대출시에 일정한 대출한도를 정한 후, 그 한도의 범위내에서 언제든지 대출금을 인출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의 대출을 말합니다. 마이너스통장대출, 당좌대출이라고도 하며 수시로 돈이 필요한 자영업들에게 유리한 대출방식입니다.
   

할부금융 : 상품을 파는 판매회사, 할부금융회사(캐피탈), 소비자가 서로의 약정에 의하여 할부금융사가 상품대금을 소비자를 대신하여 판매회사에 지급하고, 소비자는 상품구입 대금을 할부로 할부금융 회사에 갚는 대출 방식을 말합니다. 자동차나 고가의 물건을 사는 경우에 유리한 대출방식입니다.

(4) 상환방법에 따른 분류
대출은 상환방법에 따라서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 : 대출기간동안은 이자만 내다가 만기일에 원금을 모두 상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대출기간동안은 이자만 내다가 만기일에 원금을 모두 갚아야 하는 부담이 있지만, 투자를 목적으로 대출을 받는 경우에 투자수익이 대출이자보다 높다면 상당히 유리한 방식입니다.

원금 균등분할상환 : 대출원금을 대출기간으로 균등하게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대출기간동안 원금을 분할한 금액과 그에 따른 이자를 매달 갚아나가는 방식입니다. 대출금액을 갚아나갈수록 매달 부담하는 이자가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 만기까지의 대출원금과 이자를 미리 계산하여서 매월 일정한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원금 균등분할상환의 경우 갚아야 할 금액이 매달 달라지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방식입니다.

거치기간을 두는 방식 : 대출초기에는 거치기간을 두어 이자만을 납입하다가 거치기간후부터 만기까지원금균등분할 또는 원리금균등분할방식으로 대출금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