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탈출

면접요령 TOP 10 [면접 시사 용어 베스트]

구콰차 2009. 4. 16. 10:39
면접요령 TOP 10 [면접 시사 용어 베스트]


사회적 이슈나 시사적인 문제는 면접 시 항상 올라오는 단골 소재다. 그럼 올 상반기 면접 전형에서 질문으로 활용될 시사소재는 뭘까. 불황이 장기화 되는 가운데 100만 청년 실업을 타파할 대비책을 마련 하고자 면접요령을 준비해 봤다.

인크루트가 올 상반기 채용계획이 있는 기업의 인사담당자 204명을 대상으로 ‘올 상반기 면접에 소재로 사용할 시사 이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그 결과 △미국 발 금융위기 및 국제 경기침체(12.5%)가 1위를 차지했다. 국제적인 경기침체는 기업에 즉각적이고 큰 영향을 미쳐왔고, 실제로 기업에서도 현재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갖가지 방안들을 시행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1위에 선정된 것으로 풀이된다.

△일자리 부족과 실업문제(11.3%)가 2위로 뒤를 이었다. 역시 사회문제 중에서는 기업과의 관련성이 크다는 점 때문에 많이 꼽힌 것으로 보인다.

3위는 △미국 최초 흑인 대통령 당선(7.8%)이 꼽혔고 △정부의 잡셰어링 정책과 대졸초임 삭감(7.8%) △키코(KIKO)사태(5.5%) 등이 5위 안에 들었다.

이어 최근에 있었던 △북한 로켓 발사(5.5%) △대기업의 지상파 방송 참여 등 미디어법 논란(5.5%) △제 2롯데월드 허용(4.4%) △미네르바의 등장과 체포(4.4%) △전 대통령 뇌물 사건(4.4%)이 10위권 안에 들었다.

이 밖에 △연예인 성 접대 파문(4.4%) △미국 쇠고기 파동(3.2%) △김수환 추기경 사망(3.2%) △대학생의 취업위기와 졸업유예 증가(3.2%) △용산 재개발 농성자 사망 사건(3.2%) 등은 순위에는 오르지 못했지만 올 상반기 면접에 사용할 주요 시사 이슈로 집계됐다.

그렇다면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사회적 이슈 질문 답변을 통해 어떤 것을 평가하고자 하는 것일까.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자신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능력(31.4%)을 가장 많이 꼽았다. 시사적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얼마나 논리 정연하게 제시하는지를 가장 눈 여겨 본다는 얘기다.

이어 △관심 분야에 대한 접근 및 문제해결방식(17.6%) △사회현상에 대한 시각과 태도(15.7%) △사회적인 이슈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정도(11.8%) △대화 또는 토론 상대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11.8%)등이 있었으며 △사회적 이슈를 업무와 경영에 연계할 수 있는 응용력(7.8%)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3.9%) 등의 답도 나왔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시사적인 이슈에 대한 답으로 의사 전달방법은 물론, 문제해결 방식까지 다양한 평가를 할 수 있어 기업들이 면접 시 사회적 이슈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평상시 주요 기사 탐독이나 관련 서적 독서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남들에게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능력을 길러두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백수탈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적 이력서' 작성을 위한 첫단계  (0) 2009.04.30